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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파주 한강터널, TBM 공법으로 짓는다

작성자 김성열 기자

작성일 2022.12.15

309회

(엔지니어링데일리)김성열 기자=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제2순환선의 김포-파주 구간 중 한강횡단 부분을 지름 14m의 대단면 TBM 공법을 활용해 공사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날 오후 2시 실시된 한강터널 TBM 굴진 기념식에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김포-파주 한강터널은 국내 최대 규모인 지름 14m의 TBM 공법을 적용하게 된다. 기존 공법 대비 굴착 속도도 높아 약 7개월의 공사기간 단축도 기대된다.행사에서는 TBM 기계에 대한 명명식도 함께 진행했다. TBM은 땅 밑으로 다니는 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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