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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1_202209] KPSEA MEMBER2_대영스틸산업_Ⅰ형과 박스형 복합단면구조 및 지점부 이중합성구조를 적용한 복합파셜거더 공법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2.09.12

462회

형과 박스형 복합단면구조 및 지점부 이중합성구조를 적용한 복합파셜거더 공법

(CPB ; Complex Partial Box Girder)

 

제작사 : 대영스틸산업()

 

1) 개요

복합파셜거더는 발생하는 부재력의 종류 및 크기에 따라 저항하는 최적 단면을 도출하여 경제성을 향상시키고 장경간 교량이 가능한 공법이다.

정모멘트가 발생하는 경간 중앙부는 두 개의 플레이트 단면을 하나의 블록(Block)으로 구성하고, 비틀림 모멘트와 부모멘트가 크게 발생하는 지점부는 폐합박스단면과 이중합성단면으로 구성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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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징

장점

복합파셜거더 공법은 경간 중앙부에 플레이트거더 형상의 단면을 구성하고, 지점부 박스단면 하부플랜지 상부에 압축력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한 재료인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압축력에 취약한 강재의 단점을 보완하여 바닥판 콘크리트와 박스 내부 콘크리트를 강거더와 합성시킨 이중합성구조를 적용하여 발생 부재력에 효율적으로 저항하는 단면을 구성한 경제적인 거더이다.

더불어 압축력에 의해 발생하는 좌굴 현상으로 인해 강도가 저하되는 강재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압축플랜지의 두께를 감소시키고, 하부플랜지 상단에 보강되는 종방향 보강재를 절감함으로서 고가의 강재량을 절감하였다.

경간 중앙부에는 휨에 대한 저항성 우수한 I형 단면을 적용하여, 강박스 거더로 설계 시 발생되는 과다설계되는 경향의 단점을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하도록 단면 구성을 하였다. 이로서, 곡선교 및 램프교에 적용 시 중앙부의 강재량이 절감되어 자중을 감소시킬 수 있어, L.T.B.(Lateral Torsional Buckling) 발생량이 감소하고, 지점부에서 발생하는 부반력을 하부플랜지 상단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지점부 자중을 증가시켜 문제점을 해결한 새로운 형식의 교량이다.

정모멘트부 구성 비율이 80% 내외의 상·하부 플랜지가 개방된 구조로써 시공 후 현장 유지관리가 편리하여, 강박스 거더에 비해 L.C.C.비용을 약 20%가량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다. 아울러, 강재량 절감과 더불어 지점부 단면을 이중합성 구조로 구성한 효율적인 단면 구성으로 70m이상의 경간 길이가 필요한 현장에 적용 가능하여 침체된 강교시장을 활성화 시킬수 있는 공법이다.

 

 

시공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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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성능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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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인증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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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 김철희 기술연구소장(070-4204-5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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