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2_202212] KPSEA MEMBER4_지승씨앤아이_BIB거더(벽체교대 기능을 갖는 단부블록을 일체로 제작하는 반일체식교량 방식 BIB거더) > 토구회TV


토목구조기술사는...

섬과 섬을, 섬과 땅을 이어
지도를 바꾸는 사람들입니다.

[VOL.2_202212] KPSEA MEMBER4_지승씨앤아이_BIB거더(벽체교대 기능을 갖는 단부블록을 일체로 제작하는 반일체식교량 방식 BIB거더)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2.12.19

480회

제작사 : ㈜지승씨앤아이 


1) 개요 

거더 끝단 양측면에 반일체식 교량의 벽체교대를 구현하기 위한 단부블록을 일체로 제작하는 PSC 거더로서, 단부블록은 시공 중 전도방지역할을 하고, 교대에서는 가로보 기능, 교각에서는 상부구조의 연속화 기능을 부여하며, 시공 이후에는 뒷채움에 의한 토압의 일부를 PSC 거더가 부담함으로써, 하부구조의 물량 및 토공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거더 공법이다.

dc4045971c9b6ed3eff43e30e863208c_1671384202_8582.jpg

2) 특징

• 추진배경 

조인트 교량의 주요 유지관리대상인 신축이음장치와 교량받침을 배제한 무조인트 교량 중, 라멘교는 교대 강성 확보를 위해 교대 벽체 및 우각부의 물량이 증가하고, 그로 인한 거푸집 및 동바리가 과도하게 사용되는 단점이 있다. 또한, 완전 일체식 교대교량은 일체식교량 설계지침에서 제시한 상부구조 연장제한 및 하부구조 기초 형식 제한으로 인해 적용성이 부족한 단점이 있다.

반일체식 교대교량은 라멘교 및 완전 일체식 교대교량의 단점을 극복한 교량 형식이다. BIB 거더는 반일체식 교대교량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PSC 거더로서, 벽체교대 일부를 프리캐스트로 제작하여 시공성이 우수하고, 교대의 흉벽을 제거하여 교대벽체의 구조를 단순화하였으며, 단부 가로보의 철근 및 거푸집 등으로 인한 현장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 공정소개 

BIB 거더의 공정은 크게 “기초 및 토공→하부구조 시공→BIB 거더 제작→BIB 거더 가설→단부 시공→슬래브 타설→뒷채움 시공→신축조절장치 시공→완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BIB 거더 제작 단계에서 PSC 거더 단부에 단부블록을 거더와 일체로 제작하는 것과 하부구조 시공 단계에서 흉벽을 배제한 벽체교대 시공이 주요 특징이다.

dc4045971c9b6ed3eff43e30e863208c_1671384203_1086.png
 

• 장점 

BIB 거더는 반일체식 교대교량에 적용하는 PSC 거더로서 교량부 내에 신축이음장치를 배제하고, 도로부에 신축조절장치(Cyclic Control Joint, CCJ)를 설치한다. 또한 PSC 거더와 일체로 제작되는 단부블록은 교대의 흉벽을 배제하여 흉벽 협착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유지관리 성능을 극대화하였다.

특히 단부블록은 시공중 PSC 거더의 전도를 방지하기 때문에 최근 국내 건설분야의 주요 이슈 중 하나인 중대재해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고, 흉벽 배제로 인한 하부구조 시공을 단순화할 수 있다. 또한 BIB 거더는 교대벽체에 작용하는 배면토압의 일부를 부담하기 때문에, 교대벽체에 작용하는 휨모멘트를 약 30% 감소시킬 수 있고, 그로 인한 하부구조의 물량 및 토공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BIB 거더는 시공 중의 안전성 및 경제성 뿐만 아니라 공용 중 유지관리성을 극대화한 PSC 거더 공법으로, 다수의 시공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기술의 신규성 및 우수성을 인정받아 건설신기술(No. 774) 및 방재신기술(No. 2022-25)을 보유하고 있다.

 

• 기대효과 

BIB 거더는 시공 중 거더 전도 위험을 원천적으로 방지하였기 때문에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 등 건설 현장에서의 작업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적합한 공법이다.

또한 도로 예산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반면,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에 대한 재정소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내 실정을 고려할 때, 도로부의 신축조절장치 적용을 통해 교량부의 신축이음을 배제하고, 흉벽을 제거하여 협착 및 누수로 인한 하부구조 손상 등의 문제를 방지한 BIB 거더는 유지관리비용을 감소시키고, 국가 기간시설물의 공용주기를 증가시키며, 보수보강으로 인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담당

- 기술담당 : 가 훈 이사 (02-792-9084)

- 견적담당 : 임현기 부장 (02-792-9085)


go top